기술자료
응용자료
카다록다운로드
메뉴얼다운로드

 

 
작성일 : 12-09-24 10:38
점도(viscosity)와 농도점도 단위환산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3,743  
   viscosity_units.pdf (76.0K) [1827] DATE : 2013-03-25 17:46:16
   viscosity_index.pdf (89.0K) [356] DATE : 2013-03-25 17:46:16

점도 [ viscosity , 粘度 ]

유체의 흐름에서 어려움의 크기를 나타내는 양. 즉 끈적거림의 정도를 표시하는 것으로서 유체가 유동하고 있을 때, 인접하는 유체층간에 작용하는 단위 넓이당의 전단력은 그 위치의 속도 구배에 비례하며, 이 비례 정수를 점도라고 한다. 점도란, 요약하면 유체가 유동하는 경우의 내부 저항이며, 중유에서는 이 점도가 그 중유의 특성에 크게 관여한다. 점도의 표시법에는 동점도, 절대 점도 등이 있다.

흐르는 액체 내에서 용질과 용매의 비뚤어짐 응력과 비뚤어짐 속도의 비율. 일반적으로 절단면적당 점탄율로 η으로 표시한다. 단위는 dyn·s·cm-2=g·cm-1·s-1또는 푸아즈(poise, P)이다. 점도는 온도 상승에 반비례하여저하된다. 용해액의 점도가 용매의 점도보다 높은 것은 용질에따라 액체의 흐름에 비뚤어짐이 생기며 그 양만큼 액체의 유속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용액의 점도를 각종 용액농도로 측정하여 그것을 농도 0에 외삽한 값, 고유점도(η)와 물질의 분자량M의 관계는 (η)=KMa로 표시할 수 있다. 이때의 K, a는 용질또는 용매의 종류, 온도에 의존하는 정수이다.

점도는 절대점도와 운동점도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점도(Viscosity)는 유체의 끈끈한 정도를 나타내는 물리적 단위입니다.
전단응력(shear stress)와 전단율(shear rate)의 비율로 표현됩니다.

점도는 역학점도(dynamic viscosity)또는 절대점도(absolute viscosity) 라고도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동점도(kinematic viscosity)라는 정의가 서로 다른 용어와 구분하기 위한 것입니다.

동점도는 점도를 그 유체의 밀도(density)로 나누어 주는 정의를 따릅니다. 즉, kinematic viscosity = dynamic viscosity/density 입니다.

이는 점도(절대점도, 역학점도)가 흐르는 유동상태에서 그 물질의 운동방향에 거슬려 저항하는 끈끈한 정도를 절대적으로 크기로 나타냄에 반해 , 동점도는 얼마나 유동성이 좋은가 즉 잘 흐를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상대적 지표가 됩니다.

점도(절대점도, 역학점도)의 단위는 흔히 정의를 최초로 한 프랑스 과학자 Poiseille의 이름 첫 글자를 따서 P(포아즈(불어), 포이즈(영어))로 부르고 단위는 g/(cm s) 입니다.

흔히 이 값이 실제 사용하는 유체를 표현하기는 크기떄문에 100분의 1로 줄여 (centi-meter 또는 centi liter에서 쓰는 접두어) cPs 로 많이 씁니다(센티포이즈 쌍티 뽀아즈(불어)).

물의 경우가 20도 섭씨에서 약 1 cPs가 됩니다.

동점도는 밀도 (g/cm^3)로 나눈 것이니 단위는 cm^2/s가 되며 통칭 영국의 유체학자인 Stockes 의 첫글자를 따서 St로 씁니다.

이것도 큰 값이므로 쓰기 편하게 100분의 1 값으로 cSt(S 는 대문자) 로 주로 사용합니다

(물의 경우 20도 섭씨에서 약 1 cSt입니다).

학술계에서는 국제단위계(Systeme International, 불어)를 쓰도록 하고 있고 이 SI 단위계에 따르면 각각의 단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cPs= 0.01 P = 0.001 Pa.s = 1 mPa.s
1 cSt = 0.01 St = 0.000001 m^2/s = 1 mm2/s 가 됩니다.